본문 바로가기
주식

PBR이 중요한 이유 - 우승을 위해서 좋은 수비수를 영입해야한다.

by 경자유 2020. 11. 7.
반응형

주식에서 PBR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잃지 않기 위함'이다. 

참고로, 왜 잃지 않는 게 중요하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돈을 잃게 되다면 아무리 현명한 사람일지라도 이성을 잃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PBR이 뭔지 잘 모르겠다면 이전에 작성한 용어정리를 살표보자.

 

PERPBR 용어정리

 

PERPBR 용어정리

주식을 하다보면, 한 두 번쯤은 PER, PBR라는 단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각각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면. <정의> 1. PER (Price per Earning Ratio) = 시가총액 / 순수익 한 해에 회사의 순수익 대비, 현재 회사

farios.tistory.com

-. PBR = 주가 / BPS(순자산)

 위 정의에 의해,PBR이 낮으면 주가가 순자산 대비해서 저평가되고 있다는 뜻이다. 주가가 순자산 대비해서 낮을 경우 PBR은 1보다 작게 되고, 이 의미는 회사가 망할 경우가 발생해 자산을 모두 청산하는 상황이 닥치더라도, 최소한 주식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주가만큼은 보전해줄 수 있다는 뜻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자자는 PBR이 1보다 낮은 회사를 투자할 시, 최소한 회사가 망하더라도 자신의 돈을 잃지 않을 것이라는 마지막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PBR은 주식투자에서 안전마진을 가늠해 수 있는 지표다.

 

 주식은 상승을 맞추는 게임이라기 보단, 하락을 막아주는 지지선이 어디인지를 보는 게 더 중요하다. 축구에 비유하자면, 승리를 위해서라면 좋은 공격수를 영입해야 하지만, 우승을 위해서라면 좋은 수비수를 영입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말인즉슨, 단기결과보다 장기 결과를 좋게 얻기 위해서는, 이기는 것보다 '지지 않는 게 중요하다'는 뜻이다.

Photo by Pixabay
Photo by Momentista on Unsplash

 

 #2018년 러시아 월드컵, 프랑스가 우승 당시 킬리안 음바페, 폴 포그바, 앙투안 그리즈만 등 화려한 미드필더, 공격진이 있었지만, 레알마드리드 바란과 바르셀로나 움티티가 센터백으로 버티고 있었다.

 #레알마드리드 : 챔스 3년 연속 우승의 금자탑을 쌓은 레알은 라모스-바란 조합(물론, 마르셀루와 카르바할도..)

 #첼시 : 한 때 질식수비로 유명했던 첼시는 존테리-케이힐 조합

 #맨유 : EPL 역대급 수비 조합이라는 퍼디난드-비디치 조합

 #바르셀로나 : 바셀 팬들에겐 영원한 엄마 푸욜-피케 조합 (=메시는 넘사벽이다)

 #2002 대한민국 : 홍명보-최진철-김태영으로 이어지는 3백 조합

 

 이처럼 역대급 강팀들에게는 그에 맞는 수비 듀오가 있었다. 골은 못 넣더라도, 최소한 골은 안 먹혀서 지지는 않는 다는 것이다. (물론, 축구는 골을 넣어야 이기는 경기이기 때문에, 좋은 공격수도 필요하다)

 

 주식도 마찬가지이다. 주식을 통해 돈을 버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수비력, 즉 '돈을 잃지 않는 것'이다.

 잃지 않기 위해서는, 더 이상 싸질래야 싸질 수 없는 상황이 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누적 함수인 '순자산'과 주가를 비교해서 역대 최저점을 찾아 투자하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 PBR 0.3 정도만 되면, 사실상 어디 내놔도 더 이상 싸질 수 없는 영역이라 생각한다. PBR이 0.3보다 적은 경우는,

 

 1) 파산을 앞두고 있다. (=회사가 돈을 못 번다)

 2) 회사 경영진이 회사를 성장시킬 의지가 전혀 없다. (상속 등의 이슈로)

 3) 정부의 정책상 어쩔 수 없이 적자를 보는 경우. (공기업)

 

이렇게 3가지 정도밖에 생각나지 않는다.

 

즉, 위 3가지 경우만 아니라면, PBR 이 최소 10년 간 역대급으로 낮을 때를 찾아보자. 아마 크게 잃지는 않을 것이다. 

그 상태에서 영업이익을 찾아보는 것이 투자자로서 가장 안전한 방법 중 하나다. 

PBR 차트 보는 법

 

PBR 차트 보는 법

 많은 블로그나 글에서, PER차트 보는 법, 혹은 차트 보는 법은 소개를 하고 있어도, 의외로 PBR차트 보는 법에 대해서는 잘 다루지 않고 있다. 여기서는 하나하나 확인해가면서 PBR차트 보는 법을

farios.tistory.com

 단, 저PBR투자방식에도 주의점은 있다. 바로, 순자산이 줄어드는 회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순자산이 줄어든다는 것은, 사람으로 따지면 자기 재산을 다 팔고 있는 행위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굳이 자기 자산을 파는 회사에 투자할 필요는 없다. 

 

 워런 버핏이 괜히 '절대 잃지 말라'라고 조언한 것이 아닐 것이다. 현자는 현자의 격언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