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재테크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49기 카오스애 4주차 강의 후기 – 내일 뛰지 않으려면 오늘 걷자

by 경자유 2022. 6. 21.
반응형

매번 허덕이면서 듣는 강의다. 매번 무슨 일이 생기고, 퇴근하고 육아를 하고 밀린 집안일을 한 뒤에 강의를 들으려 책상앞에 앉으면 10시. 하지만 기필코 강의와 과제는 무조건 다 들으려는 다짐을 이어가기 위해, 졸린 눈을 비비고 잠을 억지로 깨가며 강의를 듣는다. 하지만 들으면 들을 수록 점점 빠져들고, 앞으로 내가 어떻게 성장해갈지에 대해 아주 디테일하면서도 두 멘토분들의 성장과정을 공유해주심으로서 큰 공감이 되는 강의였다.

 

 

양파링님의 현실감 있는 투자 수익률 보고서 작성법 강의

 

사실 많은 튜터님들과 선배님들이 임장보고서 작성이 가장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린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내심 겁을 먹었다.

 

'아, 나는 자료도 제대로 못 만들고, 그 흔한 엑셀도 손쉽게 뚝딱 만들지 못 하는데, 어떻게 보고서형태로 만들지?'

 

'다른 사람들은 몇 백 페이지짜리 보고서를 만드는데, 어떻게 그걸 다 만들었지?'

 

하지만, 그 큰 임장보고서도 처음부터 다 잘 쓸 수는 없으니, 나같은 초보를 위해 미니 형태의 '수익율 보고서'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아주 세심하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설명을 해주셔서 너무 좋았던 강의였다.

 

예를 들어, 직장이 가까운게 왜?! 좋은지. 학군이 왜 중요한지 무심코 지나칠 수 있었지만,

 

양파랑님 강의에서는 그 이유를 하나하나 짚어주시면서, 내가 무심코 놓치는 것들을 아주 디테일하게 알려주시는 강의였다.

 

 

초보자가 겪는 마음의 불안감

 

이번 강의가 개인적으로는 너무 좋았다. 앞선 강의는 곧 해나갈 과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같았다면,

 

이번 강의는 바로 이후에 닥칠 걱정거리를 미리 해결해주려는 듯한 강의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마치 '응, 너 이 다음에 이런거 어려울건데, 미리 맛뵈기로 보여줄께. 그러니까 그 때 이렇게 해결하면 되' 라면서, 마치

 

드라마에서 '예고편'형식으로 해결과정을 알려주신 것 같았다.

 

 

 

주우이님의, 초보라면 누구나 겪는 실수들에 대한 강의

 

월부 TV와 칼럼에서 늘 웃고 계신 얼굴을 하고 코칭과 투자 마인드를 전수해주시는 주우이님의 강의였다.

 

주우이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주우이님을 롤 모델로 삼고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초보 투자자의 고민 해결

 

주우이님이 초보 투자자 시절 겪었던 조급함과 실수담, 그리고 내가 고민하고 있던 비교평가 방법과 인테리어 방법들을 실 사례들을 통해 알려주셔서, 디테일한 정보전달과, 주우이님의 어려웠던 상황들에 대한 이해가 더 되었다.

 

좋은 습관

 

너바나님 강의에서 말씀하셨듯,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그 다음에는 습관화 시켜야 한다고 하셨다.

 

주우이님께서는 그 좋은 습관을 만드는 디테일한 방법들을 어떻게 만드는지 강의였다.

 

재능보다 환경의 중요성 (조원들의 중요성)

 

혼자 가는 사람이 먼저 포기한다! 나는 한 때 오만한 생각으로 혼자 임장을 가고 혼자 투자를 하면 더 효율적일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열기반 채 1,2주가 지나지 않아 나태해지기 시작했지만, 우리 21조원들이 있는 덕분에 4주차까지 힘겹게나마 투자 습관을 잡아가려고 하게 되었다.

 

 

 

강의 목차에 잠깐 있었지만, 투자자로서 포기해야할 것들에 대해 설명하면서 사진을 하나 보여주셨다.

 

웃으면서 장난감 목마를 신나게 타고 있는 아이의 사진 말이다. 나는 이게 투자자로서 목표에 도달해서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진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투자자로서 성공하기 위해 포기해야 한 사진들이라는 설명을 듣고, 눈물이 살짝 맺혔다.

 

나 또한 한 가정의 가장이자 아빠로서 아이가 노는 모습이 너무 귀엽고 보고싶은데, 그런 모습을 볼 수가 없었다는데에서 많은 아픔과 시련을 공감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내가 지금 이 투자활동을 해나가지 않으면, 이 아이가 컸을 때 언젠가 또 어려움을 겪을텐데, 차라리 지금 빨리 해결해놓는게 나을것이라는 말에 너무 큰 공감과 굳은 다짐을 하게 되었다.

 

이번 강의는 전반적으로 투자자로서 필요한 자료 정리 기술들 외에도, 내가 초보 '투자자'라는 타이틀을 달게 되면 겪을 어려움과 해결방법을 예고편 보듯 보게 되어서 정말 큰 힘이 되고 마음을 다잡게 되는 좋은 강의였다.

 

 

 

반응형